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있는 국내외 유네스코 물가족(Water Family)과 다양한 만남을 가졌습니다. 물의 미래를 논의한 교류의 현장으로 독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.
💧 [특집] 제31차 RSC-AP 개최특별위원회 발족
제31차 IHP 아·태지역운영위원회(RSC-AP) 개최특별위원회
발족식 및 아·태지역 정부간 물협력 강화방안 논의
IHP Regional Steering Committee for Asia and the Pacific
유네스코 IHP 아·태지역운영위원회(RSC-AP)는 아·태지역 수문·수자원 전문가 및 종사자 간 정기적 교류를 통해 각국의 물분야 정보 및 문제해결 경험을 공유하고, 물관리 발전을 위한 과학협력을 위해 1993년 설립되었습니다. 총 27개 회원국이 매년 정례회의를 통해 물관리 현안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교류하고 있으며, 2023년 RSC-AP설립 30주년을 맞아 활동성과 검토와 향후 운영방향에 대한 논의를 가졌습니다.
환경부와 유네스코 IHP 한국위원회는 올해 10월 제31차 IHP RSC-AP 회의를 개최합니다. 우리나라의 RSC-AP 의장직 임기 중 개최되는 회의인 만큼 RSC-AP 회원국 및 물분야 유네스코 워터패밀리 기관 및 전문가와 IHP 한국위원회 위원, 국내 물분야 협력기관 및 참석자 간 아·태지역 물현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와, 물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협력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. 성공적인 회의 개최를 위해 IHP 대외협력 소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'개최특별위원회'가 발족하였으며, RSC-AP 사무국을 맡고 있는 유네스코 자카르타 사무소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제31차 RSC-AP 회의개최를 통해 아·태지역의 IHP 9단계 이행을 촉진하고, 정부간 물협력을 강화함으로써 'SDG6. 깨끗한 물과 위생'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