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년 11월 8~10일 사흘간 말레이시아 푸트라자야에서 '제30차 IHP 아·태지역운영위원회(RSC-AP)가 개최되었습니다. 1993년 발족한 RSC-AP 회의는 아·태지역 국가위원회 및 유네스코 Water Family 간 IHP 단계별 사업 이행 촉진을 목적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, 올해 30주년을 맞이했습니다. 회의에 참석한 16개국 국가위원회 및 카테고리 2센터는 'RSC-AP 30주년 기념행사'를 통해 그간의 활동성과를 돌아보고, IHP 9단계 '변화하는 환경 속 물안보를 위한 과학' 목표달성을 위한 국가-세대간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. 대한민국은 의장국으로서 제30차 RSC-AP 회의를 주재하였으며, 아·태지역의 IHP 이행성과를 공유하고 기후변화 및 기상이변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물문제 대응 및 해결을 위한 과학적 연구 및 회원국 역량강화,교류·협력방안 논의를 주도했습니다.
제6차 수문분석보고서(CHA)워크숍
RSC-AP가 발간하는 CHA 보고서는 공통의 물 의제에 대한 각국의 다양한 대응 및 관리방안을 알 수 있는 주요 연구자료입니다. 올해는 '지하수'를 주제로 12개국이 참여하였으며, 한국은 '지하수관리 기본계획' 및 '국가지하수정보센터'를 활용한 관리방안을 공유했습니다.
IHP 아·태지역 국가위원회 협의
IHP 한국위원회는 말레이시아, 중국, 인도네시아 위원회와 정부간 물협력 의제발굴을 위한 상호협력방안을 논의하고, 유네스코 IHP 플랫폼을 통한 지속적인 소통 및 교류활동 의견을 나눴습니다.
푸트라자야 수자원관리 현장시찰
유네스코의 생태수문학(Ecohydrology) 시범유역인 '푸트라자야 습지공원'과 쿠알라룸푸르 도심지 우수관리 및 교통량 분담을 위한 'SMART 터널' 통제소 방문하여 말레이시아의 지속가능한 물관리 경험과 기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'23.11.23(목) 유네스코 본부에서 개최된 '제6차 IHP 특별이사회'를 통해 IHP 의장단 및 특별위원회 활동국이 선출되었습니다. 선거결과, 대한민국은 결의안 위원회(Resolution Drafting Committee)에 선출되어 향후 IHP 관련문서 작성 및 검토 시 주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.